본문 바로가기
경기도

경기도 장애인복지 광역자치단체 최초 새로운 복지 정책 사업 확대 수당 지원

by 석봉i 2023. 2. 4.

오늘은 경기도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말 좋은 정책이 있어서 안내해 드립니다.

 

기존에 시행하던 장애인 복지 정책이 확대되거나, 새로운 정책이 시행되는 부분입니다.

대상이 되시는 분들이나 가족분들께서는 꼼꼼히 챙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애인 기회소득이라는 신규 시범사업부터 기존 시행하던 누림통장 가입 대상자 확대까지, 자세히 읽어보시고 꼼꼼히 챙기시면 좋은 정책들입니다.

 

 

1인당 5만 원씩 6개월간 총 30만 원 지급,

<장애인 기회소득>

 

2023 하반기부터 장애인 2천 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기회소득'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이는 사회, 경제 활동이 쉽지 않은 도내 장애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발표한 '2022 장애인통계연보'에서는 '21년 장애인의 경제활동참가율이 전체인구 경제활동 참가율의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전체인구 경제활동 참가율 63.7% vs 장애인 경제활동참가율 37.3%)

이러한 수치만 보아도 이번 기회소득 사업이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장애인 기회소득' 사업은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인 시범 사업입니다.

시범 사업이니 대상자분들은 이번에 꼭 챙겨서 지원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시범 사업이라는 것은 신청이나 관심도가 떨어지면 내년에 사업승인이 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이 모두 혜택 받아가시고, 해당 사업이 꾸준히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 시행을 위해 10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고 합니다. 

 

아래 이번 기회소득 시범사업 상세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장애인 기회소득 상세내용-

기간: 2023 하반기

대상: 총 2천 명 대상

지원액: 월 5만 원 * 6개월 = 총 30만 원

 

6개월 동안 총 30만 원의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 예정이라고 하니, 본격적으로 시행 공고가 나고 신청 절차가 나오면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광역 자치단체 최초,

<직업훈련장애인 기회수당>

 

경기도에서는 직업 훈련장애인에게 매월 16만 원의 훈련수당도 지급한다고 합니다.

이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추진하는 정책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추후 자립하기 위한 직업 훈련을 받는 동안 그 직업 훈련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기회수당 금액:

훈련수당 5만 원 + 교통수당 5만 원 + 급식수당 6만 원 = 월 16만 원입니다.

 

 

경기도 직업훈련장애인 '기회수당'

 

'기회수당'은 경제활동을 위해 훈련받고 있는 직업 훈련 장애인에게 훈련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평균적으로 이러한 훈련장애인의 수입이 월 7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훈련을 받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경기도 내에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훈련장애인 중,

 

훈련기간 1개월 이상

훈련시간 월평균 4시간 이상

인 분들은 기회수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직업 훈련 장애인이란 '직업 적응 훈련' 상태에 계신 분들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직업 적응 훈련: 장애인이 희망, 적성, 능력 등에 맞는 직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업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한 훈련

(고용노동부)

 

검색해 보니 경기북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고용 연계형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회수당 조건에 충족하려면 이와 같은 훈련 센터에서 어떤 훈련을 받으시면 좋을지 한 번 알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s://m.place.naver.com/place/1238371958/home?entry=ple 

 

경기북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 : 네이버

블로그리뷰 1

m.place.naver.com

 

만 19세부터 21세까지 가입 대상자 확대,

<장애인 누림통장>

 

2023년도부터 경기도는 '장애인 누림통장' 가입 대상자를 확대했습니다.

 

장애인 누림통장: 장애인복지법상 '정도가 심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2년(24개월) 간 매달 10만 원 범위 내에서 저축하는 통장

기간: 2년 만기

금액: 원금과 이자 합산 약 500만 원

추가 지원: 통장에 저축을 하는 24개월 동안 금융, 경제 교육을 지원

 

기존에는 만 19세였던 대상자가 올해 만 19-21세로 확대된 것입니다.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가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대상자에 해당되는 살펴보시고 2년 동안 돈을 모아 이자를 지원받는 정책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2023년도부터 달라지는 경기도 장애인 복지정책 그리고 새롭게 시행하는 경기도 장애인 복지정책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